아삭아삭한 식감이 일품이에요. 임성근의 콩나물무침 레시피입니다. 콩나물무침과 콩나물 김칫국을 한 번에 만들 수 있는 비법입니다. 쉽고 간단하지만 만들기 어려운 콩나물 레시피 한번 따라 해 보세요.
임성근의 콩나물 무침과 콩나물 김칫국 레시피.
보통 1봉 지당 350g이라 곱슬이 콩나물 2 봉지를 준비해주세요.
콩나물 손질법.
2 봉지 분량의 곱슬이 콩나물은 꼬리만 떼어내 주세요. 콩나물 대가리는 영양과 식감을 위해 함께 사용해주세요.
찜용 콩나물은 콩나물 대가리를 제거하고 무침과 국용은 콩나물 꼬리를 제거해주세요.
맛의 한 수는 콩나물을 멸치육수에 삶는 거예요. 콩나물의 비린내는 사라지고 멸치의 감칠맛은 배어든다고 해요. 콩나물 비린내를 잡는 멸치육수 게다가 콩나물 속에 멸치의 감칠맛까지 쏙쏙 배여요. 멸치육수에 콩나물을 삶으면 고소한 맛이 배가됩니다.
멸치육수 끓일 때 무엇보다 불 세기가 중요해요. 찬물 8컵 1.6L에 국물용 멸치 30g을 넣어주세요. 국물용 멸치는 대가리, 내장을 뗀 후 마른 팬에서 4분가량 볶아주세요. 약불에 끓이다 기포가 올라오면 10분간 더 끓인다. 센 불에 오래 끓이면 비려지니 주의해주세요.
약불에 30분간 끓인 후 면포에 건더기를 걸러내 주세요.
냄비에 멸치육수를 넣고 손질한 콩나물 700g을 넣어주세요. 한번 데친 후 무침용과 국용으로 나눠 사용할 거예요. 뚜껑을 닫은 후 물이 끓기 시작하면 5분간 삶는다. 양 상관없이 멸치 육수가 끓어오르면 딱 5분간 삶아주세요.
삶은 콩나물 절반을 체에 건진다. 물기를 빼주세요.
콩나물이 뜨거운 상태에서 무쳐주세요. 뜨거울 때 고춧가루를 넣으면 나네가 사라져요. 콩나물에 고춧가루 3큰술을 넣어주세요. 소금 2꼬집, 다진 마늘 반 큰 술, 멸치액젓 1큰술을 넣어주세요. 멸치액젓은 취향에 따라 가감해주세요.
콩나물 무침엔 송송 썬 대파를 추천합니다. 대파는 송송 썰어 넣어야 향과 식감이 좋아요. 송송 썬 대파 반대를 넣어주세요.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을 넣어주세요.
간단 콩나물 김칫국 레시피.
무침용 콩나물을 꺼낸 후 반 정도 남은 콩나물과 육수에 신김치를 넣어줄 거예요. 김칫소를 털어 내야 국물이 텁텁하지 않고 깔끔해요. 다진 신김치 약 1컵 반을 넣어주세요. 끓이는 시간은 3분입니다.
중간 고춧가루 2큰술, 고운 고춧가루는 텁텁한 맛으로 굵은 고춧가루는 거친 식감 때문에 중간 고춧가루를 넣어야 합니다. 김칫소를 털어내 고춧가루는 필수입니다. 고춧가루는 취향에 따라 가감해주세요.
다진 마늘 2큰술, 새우젓 2큰술을 넣어주세요. 새우젓이 없다면 액젓으로 대신해도 좋습니다.
어슷썰기 한 대파 반대를 넣어주세요.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맞추기. 소금 2꼬집을 넣어주세요. 새우젓으로만 간을 맞추면 짠맛이 과해지기 때문이에요. 삼삼한 입맛이라면 새우젓만 간간한 입맛이라면 새우젓과 소금으로 해주세요.
<출처: MBN 알토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