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배안 셰프가 운영하는 식당의 인기메뉴인 마늘종덮밥이라고해요. 마늘종덮밥과 가장 잘 어울리는 쌀이 고시히카리라고 해요. 특유의 고슬고슬한 식감으로 씹는 맛이 최고라고 하네요. 고시히카리 쌀은 일본 쌀인가요?
고시히카리 쌀이 일본 품종은 맞는데 한국으로 수입된 지 20년이상 되었다고해요. 이제는 로열티 없이 우리 땅에서 재배되는 우리 쌀이라고해요. 경기도에서만 재배되는 경기도 대표 품종입니다.
마늘종덮밥이 탄생한 비화는 주배안 셰프가 대만 출신인데 대만 유명 레스토랑의 대표 메뉴 중 하나가 부추꽃으로 만드는 음식이라고해요. 그런데 한국에선 부추꽃의 식재료를 사용하지 않아 비슷한 식감을 내는걸 찾다가 마늘종으로 하게 되었다고해요. 인기 폭발하는 대표 메뉴인 마늘종 덮밥.
1. 마늘종 2줌(500g)은 0.8cm 크기로 송송 썰어주세요.
한국에서 사랑받는 식재료인 마늘종은 대표반찬이 짭조름해서 입맛 돋우는 마늘종장아찌, 반찬으로 활용해서 먹는데 메인 요리로는 생소하긴 하네요. 주인공인 만큼 푸짐하게 준비해주세요.
2. 팬에 식용유 4큰술을 둘러주세요. 다진 돼지고기 200g을 넣고 볶아주세요. 고기의 붉은 기가 없어질 때쯤 다진 생강 4작은술(20g)을 넣어주세요. 생강은 고기의 잡내 제거를 도와줍니다. 생강이 볶아지며 풍미도 좋아져요.
3. 돼지고기가 익으면 손질한 마늘종 500g을 넣어주세요. 간장 4큰술을 넣어주세요. 흑설탕 2큰술, 흑설탕에는 당밀이 포함되어 검은빛을 띠죠. 풍미와 색감을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집에서 조림이나 찜 요리를 할때 짜게 먹기 싫지만 맛깔나는 색을 내고 싶다면? 흑설탕 사용을 추천합니다. 송송 썬 청양고추 1개 반을 넣어주세요. 어슷 썬 홍고추 반 개를 넣어주세요. 간장이 스며들어 없어질때까지 볶아주세요. 남아있는 양념을 흡수시키는 방법은 물을 추가해주는거에요.
4. 센불에 조리듯 볶아주세요.
집에서 쉽게 따라 하기 좋은 초간단 레시피입니다. 아이들이 먹는다면 청양고추는 생략해주세요. 밥 리필을 부르는 마성의 마늘종덮밥입니다.
출처; 알토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