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기 힘든 식욕, 떨쳐내는 방법은?
주체할 수 없는 식욕엔느 이유가 있습니다.
참기 힘든 식욕은 의지 문제가 아닌 호르몬 때문입니다. 식욕과 관련된 3대 호르몬이 고장 나면 식욕이 폭발하게 됩니다.
바로 아디포넥틴, 세로토닌, 렙틴입니다. 아디포넥틴은 지방세포를 분해하고 포도당의 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입니다. 세로토닌은 기분, 식욕, 수면을 조절하는 행복호르몬입니다. 결국 과식, 폭식이 반복되며 비만을 유발합니다.
렙틴은 식욕 조절과 함께 신체의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는데 렙틴은 먹지말라고 하는 호르몬이에요.
고장 난 호르몬 고치고 식욕을 조절하는 방법은?
시서스는 담쟁이덩굴의 그리스어로 인도 및 열대 아시아에서 자라는 허브과 식물입니다. 6000년 역사로 인도 전통 의학서로 아유르베다에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시서스는 오랜 시간 인정받은 약용식물인데 미국과 유럽을 포함해 전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체지방 분해를 도와 미국에서 다이어트 보조제로 인기가 많다고 해요. 영국 식품표준청과 캐나다 보건부에도 등재됩니다.
미국 국립보건원 기준으로 116개의 시서스 원료 제품 등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체지방 감소 기능성 원료로 인증해줬다고 합니다. 식욕 관련 호르몬의 균형을 맞춰 비만 예방을 돕는게 시서스입니다.
시서스 속 주목해야 할 성분은 아밀라아제와 리파아제입니다. 아밀라아제는 탄수화물 분해 효소고 리파아제는 지방 분해 효소입니다. 음식물이 소화, 흡수되며 체지방으로 축적이 됩니다. 소화효소는 음식물 분해 및 영양분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소화 효소 과다 분비 시 탄수화물과 지방의 체내 흡수를 높여줍니다. 소화효소는 아밀라아제, 리파아제 활성을 억제해 체지방 감소를 돕는다고 합니다.
음식물은 소화 과정에서 잘게 분해되는데 시서스는 과다 분비된 소화효소를 억제하고 탄수화물, 지방의 체내 흡수를 떨어뜨려줍니다.
시서스가 소화 효소 억제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시서스 속에 항산화 성분인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이 있습니다. 지방으로 변하기 전부터 미리 탄수화물, 지방 흡수를 차단합니다.
밤마다 계속되는 야식의 유혹, 그중에서도 특히 참기 힘든건 달콤한 빵과 얼큰한 라면이죠. 지방세포 크기가 커질수록 체지방이 커지는데 과잉 영양분을 지방세포가 흡수하면?! 과잉 영양분을 먹고 지방세포가 불어나요. 체온, 혈압등 일정한 신체 상태 유지하려는 항상성인데, 커진 지방세포 역시 항상성 작용을 합니다. 한 번 커지면 원래대로 되돌리기 어려운게 지방세포입니다. 그래서 번번이 다이어트에 실패하기 일쑤입니다. 시서스는 늘어난 지방세포 크기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과체중 성인 67명을 대상으로 시서스 추춫ㄹ물 8주간 섭취 결과,
시서스의 또 다른 장점은? 항산화, 항염 작용하는 플라보노이드 일종이 퀘르세틴이에요. 혈관 염증 예방하는 퀘르세틴은 인슐린 및 콜레스테롤을 조절해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혈압이 5~8%가 떨어지고 HDL 콜레스테롤이 10% 늘어납니다.
체중이 늘어나면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이 커지는데 비만으로 인해 관절 건강까지 악화됩니다.
시서스 섭취 시 주의할 점은?
알레르기가 있거나 만성 질환자의 경우 섭취 전 전문의와 상의가 필요합니다.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에 주의해주세요.
출처: 엄지의 제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