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실히 다른 밥맛인 밥만 먹어도 맛있는 시래기 솥밥이에요. 숟가락을 멈출 수 없고 나도 모르게 자꾸 생각나는 메뉴라고 해요. 저도 솥 냄비 하나 샀는데 여기에다가 만들어 먹어볼까 봐요. 1인분 분량인 솥밥 레시피입니다. 시래기는 무의 잎을 말린거에요. 영양이 풍부하고 일종의 장 청소기라고도 불려요.
빅마마 이혜정의 시래기솥밥 레시피.
1. 씻은 쌀은 물에 담가놓으면 안 돼요. 쌀은 씻은 뒤 채반에 밭쳐 20~30분 정도 불려줘야 바 브이 식감이 좋아져요.
2. 삶은 시래기 120g의 껍질을 벗겨주세요. 시래기는 한입크기로 썰어주세요. 냉동고에 얼릴 때는 물기 있는 상태로 해주세요.
3. 시래기에 된장 2작은술, 다진마늘 1큰술, 진간장 1작은술, 식용유 1작은술을 넣고 조물조물해주세요. 시래기는 바락바락 주무르기.
4. 표고버섯은 미리 씻으면 안돼요. 표고버섯 1개를 썰어주세요.
5. 새우 3마리도 작게 잘라주세요.
6. 솥냄비에 참기름 1큰술을 넣고 시래기를 넣어 볶아주세요.
7. 불린쌀 2컵, 참기름 1큰술 넣어 쌀을 볶아주세요. 쌀을 볶아야 고소함과 식감이 좋습니다.
8. 다시마 물 1과 1/2컵(300ml)를 넣어주세요. 평소 1:1 비율이라면 오늘은 물을 조금 적게 넣어주세요. 끓기 시작하면 물을 추가해도 좋습니다. 뚜껑을 덮어 센 불에 5분 익혀주세요.
9. 뚜껑을 열고 표고버섯을 올려주세요. 새우와 은행 10알, 쌀쌀해지면 밤과 잣을 넣어도 좋습니다. 뚜껑을 덮어 약불로 10~15분 익혀주세요.
10. 진간장 1작은술을 넣어주세요.
솥은 열전도율이 높아요. 불의 강약 조절이 밥맛의 핵심이에요.
<출처: EBS1 최고의 요리비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