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갈이배추로 만드는 깊고 구수한 맛이 최고인 얼갈이 지짐이 레시피입니다. 얼갈이 지짐용은 작은 크기 15~20cm로 사용해야 식감이 부드럽고 좋아요.
이보은의 얼갈이지짐이 레시피.
- 얼갈이배추의 밑동에 십자로 칼집을 내주세요. 손질한 얼갈이배추는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헹군다.
- 끓는 물에 굵은소금 2큰술을 넣는다. 얼갈이배추는 단단한 줄기 부분부터 넣어주세요. 손질한 얼갈이배추를 넣고 3분가량 데쳐주세요. 줄기 부분부터 넣어 전체적으로 골고루 데쳐주세요. 데치는 시간은 3분! 얼갈이배추 줄기를 먼저 넣고 데쳐야 잎과 줄기가 골고루 잘 익어요. 얼갈이배추를 데치지 않고 조리하면 풋내가 발생해요.
- 3분간 데친 얼갈이배추를 찬물에 헹궈 잔열을 제거해주세요.
- 찬물에 헹군 후 물기를 짜주세요. 된장 3큰술을 넣고 소고기 등심 300g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세요. 칼로 살짝 두드려 부드럽게 만들어주세요. 소고기에 다진 마늘 1큰술, 맛술 2큰술, 국간장1큰술, 설탕 1큰술, 고추장 1큰술을 넣어주세요. 고추장으로 밑간 하면 달큼한 맛이 배어 풍미가 더욱 좋아요.
- 팬에 들기름 1큰술을 넣고 달구지 않고 밑간한 얼갈이배추를 넣고 볶아주세요. 발연점이 낮은 들기름이 타기 전에 재료를 넣어주세요.
- 팬 중앙에 밑간한 소고기를 넣고 볶아주세요.
- 쌀뜨물 7컵 반을 넣어주세요. 쌀뜨물을 넣으면 잡내를 잡고 감칠맛도 상승합니다.
- 굵게 채썬 양파 반개, 어슷썰기 한 대파 1대를 넣어주세요.
- 얼갈이 지짐이 끓이는 시간은 센 불에 15분 약불에 35분 총 50분 끓이면 됩니다.
- 송송 썬 청양고추 2개, 송송 썬 홍고추 1개를 넣고 푹 끓여주세요.
구수하고 부드러운 향이 일품인 얼갈이 지짐이 만들어서 따끈한 밥이랑 드셔 보세요. 다른 보약이 필요가 없습니다.
<출처: MBn 알토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