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잉글랜드 의학저널 2015에 따르면 2015년 전 세계 비만 인구 약 7억 명으로 과체중 인구는 약 27억 명이라고 해요. 비만 증가의 대표 원인은 인스턴트 음식과 활동 부족 때문입니다. 비만 인구가 느는 이유는 바로 비만이 전염병이기 때문이라고 해요. 미국 역학 저널 2015에 따르면 반대로 아내가 남편을 따라 비만이 될 확률이 무려 89%라고 해요.
전염병이란 세균, 바이러스 등이 다른 생물체에 옮아 집단적으로 유행하는 병이죠. 비만은 사회적인 전염이라고 해요. 대한 임상 건강증진 학회지 2020에 따르면 비만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전염병이 유행하는데 비만은 세계 보건기구가 인정한 질병이자 전염병이에요. 그리고 비만은 암의 씨앗이 된다고 해요. 내장지방은 생명을 위협하고 암의 원인 중 하나가 염증이에요. 내장지방이 있으면 염증 물질이 과다 분비되고 보건복지부 2005에 따르면 폐암이 1.5배 대장암이 1.9배 간암이 1.6배 피부암이 2.8배 증가한다고 해요. ㅂ병원 유방 외과 2021에 따르면 비만한 여성의 경우 유방암 중증도가 높다고 해요.
건강한 음식을 먹어도 운동을 해도 살이 안 빠진다면?
바로 호르몬이 고장 났기 때문이라고 해요. 책 이기는 몸 이동환 2020에 따르면 우리 몸에는 약 4000개 호르몬이 존재하는데 그중 비만을 막는 호르몬도 존재합니다. 비만 호르몬은 식욕조절, 지방분해, 포만감을 자극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줍니다. 나이가 들수록 비만 호르몬의 균형이 깨져 식욕억제를 못하고 지방분해량이 감소하고 비만이 가속화된다고 해요. 다이어트 성패는 호르몬이 결정을 하게 됩니다.
비만 호르몬을 조절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식품-시서스의 효능.
다이어터에게 꾸준히 관심받고 있는 게 시서스죠. 시서스는 열대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에서 서식하는 포도과 식물이에요. 고대 인도 전통 의학서 아유르베다에 통증을 줄이는 데 사용됐다는 기록도 있다고 해요. 비만 호르몬의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을 주는 게 시서스입니다. 국내 식약처 외 영국 식품표준청, 캐나다 보건부에서도 체지방 감소 효과가 인정된다고 해요.
시서스의 효능 첫 번째는 식욕을 조절해 렙틴 감소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렙틴 호르몬은 뇌의 시상하부에 존재하며 식욕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비만할수록 렙틴 호르몬에 내성이 발생하는데 렙틴 저항성이 있으면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고 과식을 유발하게 됩니다. 대한내과학회지 2005에 따르면 비만 환자 다수가 혈중 렙틴 수치를 높인다고 해요. 시서스를 섭취하면 렙틴 수치를 낮춰 식욕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과체중 성인 67명에게 8주간 시서스 섭취 결과 렙틴 호르몬이 감소했다고 해요.
두 번째 효능은 지방분해 아디포넥틴 증가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아디포넥틴이란 지방에서 분비되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체내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아디포넥틴은 지방분해 호르몬으로 대한내과학회지 2005에 따르면 비만할수록 몸속 아디포넥틴 수치가 감소합니다. 시서스는 아디포넥틴 분비를 촉진해 체지방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과체중 성인이 시서스 섭취 결과 아디포넥틴 호르몬이 36.2% 증가했다고 해요.
시서스의 세 번째 효능은 폭식을 예방해줍니다. 세로토닌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 세로토닌은 감정, 수면, 식욕 등의 조절에 관여해 행복함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이에요. 그래서 세로토닌을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립니다. 세로토닌의 분비 저하는 부정적인 감정을 초래하게 됩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과다한 당분과 탄수화물을 섭취하게 되고 과식과 폭식으로 인한 비만이 되죠. 시서스는 세로토닌 호름노을 증가시켜 폭식을 예방해줍니다. 과체중 성인 61명에게 8주간 시서스 섭취 결과 세로토닌 호르몬이 115.7% 증가했다고 해요.
시서스 속에는 지방 흡수를 막는 리파아제, 퀘르세틴, 이 소람 네틴이 있는데 리파아제는 췌장에서 생성돼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지방을 분해해 흡수를 돕는다고 해요. 시서스가 리파아제 활성을 억제해 지방 흡수를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응용생물화학저널 2016에 따르면 6주간 시서스 섭취 후 리파아제 억제율이 16%에서 75%로 증가했다고 해요. 댖군에 비해 체중과 체지방량 감소를 확인했다고 해요. 시서스 속 풍부한 퀘르세틴과 이 소람 네틴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몸속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준다고해요. 리파아제와 아밀라아제의 활성을 억제해 비만 및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시서스의 또 다른 효능을 혈당과 콜레스테롤 감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만은 심뇌혈관 질환의 원인인데 시서스 속 항산화 성분인 퀘르세틴, 이소람네틴은 심뇌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과체중 성인이 8주간 시서스를 섭취한 결과 대체보완의학저널 2018에 따르면 공복혈당 감소, 총 콜레스테롤 감소, HDL 콜레스테롤이 증가했다고 해요.
지방이 쌓이면 가장 무서운 지방간은 중, 노년층의 흔한 질환이기도 한데 시서스가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내장지방이 가장 많이 축적되는 게 간인데 지방간이란 지방이 간 무게의 5% 이상 침착된 상태라고 해요. 지방간은 심혈관 질환의 주요 인자로 시서스는 간수치를 감소시켜주고 항산화 효소를 활성화시켜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줬다고 해요. 동물실험에서 간 질환의 지표는 감소하고 항산화 효소 활성 증가를 확인한 인도 약리학 저널 2010 연구도 있습니다.
시서스는 또 관절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만은 관절, 척추에 압력을 가해 관절염과 요통을 유발하는데 비만은 관절에 7배 압력을 줘 무릎 관절염을 유발합니다. 의사와 스포츠 의학 학술지 2013에 따르면 만성 관절 통증 수치가 31% 감소했다고 해요.
시서스를 섭취 시 주의점.
일일 섭취 권장량 300mg을 준수하고 적절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면 체중 감소에 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섭취 전 시약처에서 인증받은 원료인지 확인 후 섭취해주세요. 임신부 및 특이 질환자는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해주세요.
비만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극복해야 할 질환입니다. 좋은 운동과 음식으로 비만을 이겨내길 바랍니다.
<출처: MBN 엄지의 제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