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르르 녹는 순두부와 쫄깃한 버섯의 꿀 조합으로 만드는 얼큰한 국물에 시원함을 더한 순두부찌개 레시피입니다. 이렇게 비가 막 쏟아질 때는 부침개랑 국물요리가 당기지 않나요? 순두부찌개 너무 맛있어요.
정미경의 순두부찌개 레시피.
애느타리버섯은 쫄깃한 식감이 좋고 찌개에 넣고 끓여도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아요. 순두부찌개에 향긋한 생표고버섯도 좋아요. 버섯은 겉에 묻은 먼지만 털어내주면 됩니다. 물에 담그면 맛과 영양성분이 빠지게 돼요. 버섯은 물에 오래 씻거나 담가 두면 금방 물러져 식감이 좋지 않아요. 젖은 행주로 겉면만 닦거나 흐르는 물에 짧게 씻어주세요.
남은 버섯의 알맞은 보관법은 남은 버섯은 햇볕에 말리기. 남은 버섯은 채반에 펼쳐 햇볕에 2~3일 정도 말려주세요. 영양과 맛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에요.
생표고버섯은 갓이 펼쳐지지 않을수록 더 신선해요. 애느타리버섯은 질긴 밑동을 제거해주면 좋습니다. 안쪽은 수분이 고여 곰팡이가 생기기 쉬워요.
- 애느타리버섯 밑동을 제거해한 후 손으로 찢어주세요. 애느타리버섯이 크다면 갓 부분을 잡고 찢어주세요.
- 생표고버섯 밑동을 제거해주세요. 표고버섯 밑동은 밑국물을 낼 때 넣어주면 좋아요.
- 생 표고버섯은 편썰고, 애호박도 반달 모양으로 썰어주세요.
- 양파, 배추등 좋아하는 재료를 듬뿍 넣어주세요.
- 양파도 채 썰어주세요. 대파도 어슷 썰고, 청양고추, 홍고추 송송 썰어주세요.
- 순두부는 껍질째 2등분으로 잘라주세요.
- 뚝배기에 식용유를 두르고 다진 대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을 넣고 볶아주세요. 다진 대파와 마늘은 넉넉하게 넣어주세요. 고추기름을 낼 때 고춧가루에 물을 섞은 뒤 볶아주면 쉽게 타지 않아요.
- 고춧가루 2큰술, 물 2큰술을 섞어주세요. 고추기름은 향이 우러나올 정도로만 내주세요.
- 불린 고춧가루 넣고 볶아주세요.
- 해감한 바지락을 넣고 볶아주세요.
- 멸치밑국물 3컵(600ml) 부어주세요. 수분을 많이 머금고 있는 순두부라 수분이 빠져나오므로 물의 양은 조금 적게 넣어주세요.
- 애호박, 양파, 애느타리버섯, 생표고버섯을 넣어주세요.
- 한소끔 끓여준 후에 순두부를 넣고 큼직하게 잘라주세요. 순두부에 양념이 배도록 큼직하게 잘라주세요.
- 한소끔 끓여주세요.
- 순두부찌개는 국간장이나 참치액, 어간장을 사용해서 간을 맞춰주세요.
- 참치액 1큰술을 넣어주세요. 참치액은 음식에 감칠맛을 더해줍니다.
- 대파, 청양고추, 홍고추 넣고 후춧가루 약간 넣어주세요.
달걀 1개를 넣고 한소끔 끓이면 완성입니다.
<출처: EBS1 최고의 요리비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