넉넉히 만들어서 일주일 내내 든든한 장아찌, 쫄깃한 두부 맛이 좋은 두부장아찌라고 해요. 두부로 장아찌 만든 건 처음 보는데 저만 그런가요?! 어떤 맛일지 궁금해져요. 밑반찬으로 엄지 척이라고 해요.
김영준의 두부장아찌 레시피.
1. 물 5컵(1L)을 넣고 끓여주세요. 황태 대가리 1개 다시마 5g을 넣어주세요. 밑국물은 10분 정도 팔팔 끓여주세요.
2. 두부는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두부는 2cm 두께로 썰어주세요. 두부의 물기를 제거하는 게 포인트입니다.
3. 두부에 소금을 약간 뿌려주세요. 두부의 수분을 제거해 줘야 단단한 장아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두부는 1시간 정도 수분을 빼주세요. 손쉽게 키친타월로 제거해도 좋습니다. 키친타월에 두부를 올려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4. 밑국물은 체에 밭쳐 건더기를 제거해주세요. 황태 대가리는 밑국물에 최고라고 해요.
5. 밑국물 2컵(400ml)에 진간장 4큰술, 식초 2큰술, 설탕 4큰술을 넣고 한소끔 만 끓여주세요. 절임물이 한소끔 끓으면 불을 꺼주세요. 절임물은 뜨거울 때 넣어야 두부에 맛이 잘 배이고 장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6. 팬에 파 기름 4큰술을 두르고 두부를 구워주세요. 두부를 구워주면 쫄깃해지고 보관기간이 길어집니다. 두부장아찌는 일주일 정도 보관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두부장아찌는 2~3일정도 숙성하면 좋습니다. 자투리 두부를 활용해서 만들어도 좋습니다. 두부의 6면을 모두 굽는게 포인트입니다. 두부는 노릇하게 구워줘야 쫄깃한 두부장아찌를 먹을수 있습니다.
7. 밀폐용기에 두부를 담아주세요. 두부 한모 정도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밀폐용기에 절임물을 부어주세요. 2! 3일 정도 숙성시켜주세요.
그릇에 담아 절임물을 붓고 어슷 썬 실파, 실고추 약간 올려주세요.
단짠단짠 질리지 않는 두부장아찌의 맛, 부담 없이 맘껏 먹을 수 있는 건강만점 반찬이에요.
<출처: EBS1 최고의 요리비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