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봄이 오면 밥상에 빠지지 않는 단골 재료인 봄동, 담백하면서 진한 국물 맛의 봄동 소고깃국이라고 해요. 소고기는 결이 선명한 양지머리나 사태도 괜찮습니다. 겨울을 이겨낸 배추인 봄동을 활용해서 드셔 보세요.
이순옥의 봄동 소고깃국 레시피.
- 봄동은 가닥가닥 뜯어주세요. 밑동을 제거해주세요. 봄동은 한번 데쳐줘야 특유의 풋내를 없앨 수 있습니다.
- 끓는 물에 소금 1큰술을 넣어주세요.
- 끓는 물에 봄동을 넣어 데쳐주세요. 데친 봄동은 찬물에 헹궈주세요. 국 끓일 거니깐 봄동은 살짝만 데쳐주세요. 데친 봄동은 바로 찬물에 헹궈 줘야 파릇한 색감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국용 봄동은 물기를 제거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 봄동은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 무는 비쳐서 썰어주세요. 시원한 국물 맛을 위해 무는 필수죠.
- 대파는 어슷 썰어주세요.
- 진한 국물 맛의 원천인 소고기는 먹기 좋게 썰어주세요. 소고기는 결 반대 방향으로 썰어줘야 부드러워요. 소고기는 잘게 썰어줘야 빠른 시간 내에 국물 맛이 우러납니다. 소고기가 적다면 봄동을 많이 넣어주세요.
- 국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2작은술을 소고기에 밑간을 골고루 해주세요. 소고기에 밑간을 해주면 잡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냄비에 밑간 한 소고기를 넣어 볶아주세요.
- 냄비에 봄동, 무를 넣어 볶아주세요. 달달 볶아주세요. 볶으면서 소고기의 육즙이 봄동과 무에 배가 됩니다.
- 냄비에 쌀뜨물 5컵 1L를 넣어주세요. 쌀뜨물로 국을 끓여주면 전분기가 있어 걸쭉해집니다.
- 뚜껑을 덮고 센 불에 끓여주세요.
- 7분 뒤 냄비에 대파를 넣어주세요.
- 냄비에 다진 마늘 1/2작은술, 소금 1/2큰술을 넣어주세요.
봄내음이 가득 담겨있는 봄동 소고깃국입니다. 진한 국물이 일품이라 밥 말아서 먹으면 정말 맛있을 거 같아요.
<출처: EBS1 최고의 요리비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