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위는 000 맞은 소녀를 위한 치료?
18세 소녀 안나가 산채로 생매장된 이유는 2016년 9월 콜롬비아 세례 테에서 안나는 등교 중 벼락을 맞았다고 해요.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지만 지독한 후유증이 발생했다고 해요. 치료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후유증이 심각한 상황, 심각한 통증 때문에 누워만 있는 신세가 된 안나. 소식을 들은 마을 주민들은 안나의 가족에게 민간 치료법을 제안했다고 해요.
바로 민간요법이죠. 마을 주민들 주장에 따라 흙이 벼락의 기운을 흡수해 후유증 회복이 가능하다고 일명 매몰 치료법이라고 한데요.
피뢰침은 전류를 땅으로 유도하고 하지만 사람은 피뢰침을 맞는 건 아니라고 해요. 그렇게 하루 4시간씩 3일 동안 땅속에 생매장을 했다고 하네요. 안정을 취해야 하는 상황에서 오히려 공포심을 심어준 것. 근거 없이 떠도는 민간요법은 금물이에요. 제대로 된 치료를 받길 바랍니다.
4위는 아이에게 살아있는 000 먹인 엄마.
2018년 한 여성이 어린 아들에게 이것을 먹이는 영상이 화제였다고 해요.
중국 민간요법에 살아있는 올챙이를 먹으면 건강에 좋다고 해요. 특히 중국 농촌 지역에서는 흔하게 살아있는 올챙이를 섭취한다고 해요. 일병 올챙이 요법이 전해진 이유는 중국 구대 민간요법 서적을 통해 전해진 올챙이 해독효과가 있다고 해요. 하지만 올챙이 효능의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해요.
고대 중국에서는 다른 약재와 섞어 말린 뒤 도포용 치료제로 사용했던 올챙이, 고대 중국에서도 살아있는 올챙이 섭취는 없었다고 해요. 아이와 어른 모두 기생충 감염 위험이 존재합니다. 허난성 지역의 올챙이의 약 12%가 기생충에 감염되어 있다고 해요.
스파르가눔증은 체내 염증 및 뇌 침투 시 간질 및 두통을 유발한 다 고해요. 심하면 생명까지 위협할 만큼 인체에 치명적이라고 해요. 지속해서 올챙이를 섭취한 20대 여성은 기생충에 감염돼 한 달간 중환자실에 입원했다고 해요.
중국 국립 자연 과학 재단에서는 올챙이를 먹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고 경고했죠. 전통이라고 무조건 맹신하는 건 위험합니다. 의학적 근거 없는 민간요법에 건강을 담보로 걸지 맙시다.
3위는 000 잡으려다 목숨 잃은 비극입니다.
2015년 미국 매사추세츠주에서는 부모의 신고로 911 출동. 그러나 안타깝게도 숨을 거둔 아이. 그런데 아이를 죽음으로 내몬 것은 부모가 한 민간요법 때문이라고 해요.
아이의 머리에 마요네즈를 바르고 비닐봉지로 덮었놨다고해요. 바로 미국에 널리 퍼진 머릿니 제거 민간요법이라고 하네요. 머릿니는 주로 11세 미만 어린이들의 머리에서 많이 기생하는데 과거뿐 아니라 현재도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고 해요.
국내에선 70년대까지 빈번했다가 최근에도 다시 유행하고 있다고 해요.
미국인들은 기름이 머릿니를 질식시킨다고 생각했고 마요네즈, 오일을 바르는 민간요법이 성행하고 있다고 해요. 아이의 부모도 마요네즈로 머릿니를 잡으려다가 수면 중 비닐이 아이의 얼굴을 덮어 사망하게 된 거라고 해요. 아이를 위해 행한 민간요법이 되려 비극을 불러온 것.
미국 질병 예방 통제 센터에서는 마요네즈, 올리브 오일, 마가린, 버터로 머릿니를 질식시키는 게, 효과적인 치료법인이 명확한 과학적 증거가 없다고 머릿니 전용 의약품과 의료용 샴푸 이용을 당부.
간편하고 값싼 잘못된 민간요법은 더 큰 비극의 대가를 부를 수 있습니다.
2위 항생제 대신 000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근무 중인 영국인 최초로 코로나19로 확진되었다고 해요. 고통을 호소한 리드는 다행히 2주 후 퇴원을 했죠. 입원한 리드는 항생제 복용 등 의사 처방을 일절 거부하고 리드가 주장한 코로나19 치료법은
영국 스코틀랜드 지역에서는 감기 완화를 위해 마시는 따뜻한 위스키와 꿀을 넣은 게 핫 토디라고 해요. 리드는 2주 동안 핫 토디를 마시며 코로나19를 이겨냈다고 주장했죠. 감기 완화를 위해 마시는 생강차, 유자차와 비슷한 개념이에요.
핫 토디의 감기 완화 효과는 검증이 된 게 아니라고 해요. 코로나19 치료에 대한 핫 토디 효과는 검증이 안된 거 같아요. 감염자 급증하던 때 주목받은 리드의 치료법, 코로나19 백신조차 없던 때 민간요법에 혹할 수 있는 상황. 1년 후 전해진 충격 소식, 대학교 기숙사에서 사망한 채 발견된 리드, 사망원인은 기관지 폐렴으로 인한 호흡부전이라고 해요.
코로나19 완치 이후에도 위스키를 즐겼던 리드는 사망 하루 전날에도 친구들과 위스키 파티를 했다고 해요. 코로나19로 약해진 기관지에 염증 발생해 사망했다고 해요. 항생제 없이 면역력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한 리드는 퇴원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했던 상황이었죠. 민간요법 맹신으로 건강관리를 소홀히 한 탓, 잘못된 민간요법 맹신은 주변 사람들까지 위험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
1위. 나는 건강을 위해 000을 마신다.
2016년 중국 70대 바오 야푸가 밝힌 건강 비결이 화제죠.
바오 야푸가 20년 이상 매일 마신 것은 자신의 소변이라고 해요. 요로법은 예전부터 암암리에 전해진 충격적인 민간요법이죠.
2016년 기준 중국 소변 치료 협회의 회원만 약 4천 명이라고 해요. 소변을 만병통치약으로 맹신. 협회까지 생길 정도로 소변 요법이 성행한다고 해요. 충격적 이게도 생각보다 만은 사람이 소변 요법을 맹신. 과학적으로 소변은 몸속 노폐물이 배출되는 건데 의사들은 소변은 95%의 수분과 5%의 찌꺼기일 뿐이라고 소변에는 살 모네랄 균, 대장균등 박테리아 감염 위험이 높다고 해요. 오염된 소변을 섭취할 경우 간, 위장관 및 혈관에 악영향을 준다고.
중국 정부는 소변 치료 협회를 불법 단체로 규정, 하지만 중국 내 소변 요법은 여전히 성행 중이라고 해요. 중국인들은 고대 시대부터 소년의 소변이 질병을 치료한다고 생각한다고 구전에 의하면 양귀비가 피부를 위해 소변 요법을 애용했다고 해요. 양귀비는 안 먹은 게 뭐예요? 안 먹는 거 찾는 게 더 빠를 거 같아요.
현대에도 소변이 면역력을 높이고 자가 치유 능력이 있다고 생각을 한다고 해요. 감기, 간염, 우울증, 암 치료까지 만병치료약으로 맹신, 소변은 노폐물일 뿐, 몸을 치료하는 약이 아닙니다.
<출처: x tvN 프리한 19>
댓글